25년 9월 6일 3급 오후 속기 시험
안녕하세요
상공회의소에도 문의 및 건의 했지만 협회에서도 관련이 없다고 볼 수 없기에 이번 9월 6일 오후 2시 서울상공회의소 제4시험장에서 진행된 3급 속기 시험과 관련하여 문의 드립니다.
앞서 문의 남긴 다른 수험자분들과 같은 내용이지만 꼭 조치를 취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 남깁니다.
연설체 시험 도중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였고 논설체 시험이 끝난 후 관계자분께서 들어오셔서 재시험을 희망하는 수험자에 한해 장소를 옮겨 다시 시험을 진행하겠다고 안내해주셨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 수험자분께서 같은 내용으로 시험이 진행되는지 물으셨고 관계자분께서는 분명히 다른 내용으로 시험이 진행 될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새로운 파일의 난이도가 더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결국 재시험 포기하고 시험장을 나왔습니다. 그런데 시험 종료 후 커뮤니티에서 재시험이 같은 파일로 진행되었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사실이라면 잘못된 안내로 인해 수험자들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같은 파일로 시험을 볼 줄 알았다면 당연히 모든 수험자들이 재시험을 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아울러 같은 날 진행된 오전과 오후 시험간에도 난이도 차이가 상당하여 수험자들 사이에서도 형평성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시험은 동일한 기준에서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시험 문제 구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문의 및 건의 드립니다.
1. 실제로 재시험이 동일 파일로 진행되었는지 공식 확인을 요청합니다.
2. 시험 중 오류 발생 시 재시험의 문제 구성(동일, 다른 파일 여부)과 절차가 명확히 규정하여 모든 수험자가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3. 만약 같은 파일로 진행되었다면 공정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불이익을 본 수험자에 대한 구제 방안도 마련해주시길 요청합니다.
4. 시험 시간대에 따른 난이도 편차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문제 출제 및 관리 기준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1년에 자주도 아니고 고작 2번 있는 시험입니다. 다시는 시스템 오류 등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주시고 너무 속상하고 아쉬운 마음에 남기는 글이니 꼭 위 사항들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