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사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이제 막 속기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 알아보는 중입니다.

도전해보려고 생각중이지만 무턱대고 당장 키보드를 구입하기엔 금액이 만만치가 않은 것 같은데…

중고로 구입해서 한번 해보고 새 제품을 구입할까 생각도 했는데 만류하는 글들이 보여서요. 

대략적인 키보드 가격대와 월마다 가격 이벤트가 있는지요?  

그리고 자격증 취득을 하게 되면 의회나 기업체 소속으로 근무할 수도 있겠지만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는 장점도 큰 것 같아서요.

자격증 취득만으로도 프리랜서로 업무가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협회를 방문해서 상담하면 어떤 내용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나요?  속기 키보드를 체험해볼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